신생아 구강 아구창 원인 증상 4가지 및 치료 방법 총정리

신생아 구강 아구창 원인 증상 4가지 및 치료 방법 총정리

구강 아구창이란 구강 칸디다증(Oral Thrush)이라고도 불리는데 발생 원인은 칸디다 알비칸스균(Candida albicans)의 곰팡이가 입에 축적이 되면서 발생합니다. 우리 몸 안에 유산균이 서식하고 있는 것처럼 칸디다균 또한 몸 안에 있는데 문제는 면역력이 약해지면 몸에 있던 칸디다균이 많이 발생하면서 사람마다 다른곳에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 안에서 칸디다균이 과도하게 늘어나면 구강 아구창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30대 이상의 여성의 경우 칸디다질염으로 발생하기 합니다.

 

1. 구강 아구창 원인은?

칸디다질염처럼 구강 아구창 또한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아이들 중에서 면역력이 저하된 아이 또는 노인에게서 자주 발견이 됩니다. 아이의 경우 6개월 미만 아이한테 더 빈번하고 나타납니다. 성인의 경우 항생제가 들어간 약의 복용이 장기화될 때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돌이 지난 아이의 경우에도 항생제가 들어간 약 또는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을 장기간 사용했을 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6개월 미만 아이의 경우 잘 소독이 되지 않은 젖병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거나 모유수유를 할 때 산모의 유방으로부터 균이 들어가서 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마의 유두나 유선에서도 번식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미숙아의 경우 출산을 하는 과정에서 산도에서 감염이 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구강 아구창 증상은?

아구창 때문에 다양한 증상들이 나올 수 있는데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입 안에 우유 찌꺼기 같은 하얀 막이 생기는 경우. 그런데 거즈 수건으로 닦아도 잘 떨어지지 않음.

-입가에 갈라짐이 있거나 입 안이 빨갛게 부어오름

-미각 상실 그리고 식욕 저하

-먹거나 삼키는데 어려울 정도로 많이 부어 있음

 

3. 유두 아구창 증상은?

보통 아이가 구강 아구창에 걸린 경우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 또한 유두에 아구창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교차감염의 위험이 높은 질환입니다. 유방이 칸디다균에 걸리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유두가 과하게 빨갛고 갈라지거나 가려움

-수유를 하는 중 특히 통증이 심할 때

-가슴 깊은 곳까지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

 

4. 구강 아구창 전염되나요?

아구창은 전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가 입에 들어가는 젖꼭지, 젖병, 젖꼭지 장난감, 엄마의 유두 사이에서 균이 전염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신생아에게 구강 아구창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아이의 입에 들어가는 젖꼭지, 젖병 등을 모두 뜨거운 물에 삶아 소독하고 이와 함께 젖병소독기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아구창이 있는 동안은 모유수유를 끊고 그때 짜서 얼려두었던 모유는 버려야 합니다.

 

5. 구강 아구창 예방 방법은?

좀 전에 작성한 것처럼 젖병 뿐만 아니라 아이 입에 들어가는 모든 것은 주기적으로 소독을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엄마 또한 유두와 관련하여 관리가 필요합니다. 곰팡이 균은 특히 습한 곳에서 과다 증식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습한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수유패드를 사용하는 경우 주기적으로 교체

-유두가 습해지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건조시키기

-유두가 젖어서 닦을 때는 깨끗한 수건으로 닦기

-브래지어는 자주 교체하고 깨끗하게 세탁하기. 건조할 때에는 건조기를 사용하거나 햇빛에 건조하기

 

6. 구강 아구창 치료 방법은?

젤 또는 크림 형태의 항진균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 입 또는 엄마 유두에 항진균제를 규칙적으로 발라야 합니다. 이와 함께 수유가 끝나면 아기 입 안에 있는 모유 또는 우유 찌꺼기를 깨끗하게 닦아서 곰팡이 균이 아기 입 안에서 자라지 못하도록 해야합니다. 소독한 거즈 수건으로 아이 입을 규칙적으로 닦아주어야 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한 거 같으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